20170101 K팝스타 시즌6 다시보기 동영상 심사평 합격자 김예나 청개구리 우녕인 빗속에서 샤넌 유지니 Ain't No Other Man 김혜림 민가린 Somebody 이수민 크리샤츄 피 땀 눈물 석지수 Love Never Felt So Good..

20170101 K팝스타 시즌6 다시보기 동영상 심사평 합격자 김예나 청개구리 우녕인 빗속에서 샤넌 유지니 Ain't No Other Man 김혜림 민가린 Somebody 이수민 크리샤츄 피 땀 눈물 석지수 Love Never Felt So Good 김윤희 석지수 이채연 너무 늦었잖아요 


[K팝스타 시즌6 더 라스트 찬스]

제목 : 케이팝스타6 Kpopstar season 6 The Last Chance

채널 : SBS 

제작진 : 연출 박성훈, 정익승, 백수진

심사위원 : 양현석 박진영 유희열

방송일 : 2011년1월1일 (일요일) 오후9시15분

회차 : 7회 

객원심사위원 : 권진아, 이진아, 백아연, 박지민, 케이티김, 버나드박, 정승환, 샘김, 악동뮤지션 외 3사 보컬트레이너

우승상금 : 3억원

상품 : i30 다이나믹 해치백, 고급안마의자




본선 2라운드 6조. 심사위원에게 인상깊은 참가자들


1. 석지수 - Love Never Felt So Good 러브 네버 펠트 소 굿

원곡 2014년 마이클 잭슨 & 저스틴 팀버레이크 Michael Jackson and Justin Timberlake. 작곡가 Michael Jackson, Paul Anka

석지수 나이 만17세. 판타스틱 듀오에 케이윌 여동생으로 출연


심사평. 

유희열. 노래를 잘 하는 걸 넘어서 무대에서 뛰어논다. 내가 들은 이 곡을 커버한 무대중에 제일 잘 했다. 보컬 참가자중 이번 시즌 최강자다. 3, 4라운드에서 터지면 이번 K팝스타6을 끌고 갈 것이다.

양현석. 감사합니다~~ 하고 끄는데 그 말투가 노래에도 있다. 이 곡은 좀 더 리듬감이 있어야 한다. 노래를 너무 잘 했는데도 노래의 모든 마디가 다 길다. 빠른 노래를 많이 안 불러본 듯. 그것만 아니면 극찬하고 싶다. 

박진영. 고등학생이 이 정도 노래하는 건 말도 안된다. 고등학교 2학년? 눈썹 올리는 거 오늘 한번도 안한다. 눈썹을 들면 순간적으로 발성을 쉽게 할 수 있지만 목소리가 자기 목소리가 아니다. 그걸 고치면 노래하기 편하다. 



2. 김예나 - 청개구리

원곡 자작곡

김예나. 밴드 블랙러시안 보컬. 나이 27세. 경기도 안양


심사평. 

박진영. 우리나라 남자들이 나쁜 사람이 많은가보다. 얼마나 속상하면 이런 노래를 만드나. 그런데 재미있다. 왼손 움직임도 처음부터 청개구리 같았다. Tree frog Tree frog 하는 부분에서 4박자에서 3박자로 넘어가는 게 음악적으로 굉장히 재미있었고 감동도 있었다. 싱어송라이터 같았다. 

양현석. 지난 라운드에서 내가 불합격 시켰다. 김예나씨는 내가 나쁜 남자라고 생각하나요? 여자들이 왜 남자들한테 당하냐면 귀에 속삭이는 달콤한 말에 귀를 귀울여서 그렇다. 남자들이 말할 때는 직설적으로 한다. 내가 지난 번에 단호하게 말하지 않았으면 이런 곡이 안 나왔다. 내가 좋았던 부분은 Tree frog 하는 부분이다. 그러니까 달콤한 말 하는 사람들한테 넘어가지 마라. 다이렉트로 도움이 되는 말 하는 사람들 말을 들어라. 

유희열. 인트로 부분이 개구리가 폴짝 뛰는 것 같다. tree frog가 청개구리라는 뜻이에요? 가사 중 한 줄은 진짜 우악한다. 근거 없는 안정감에 늘어나는 고집들. 이 부분은 관계를 명확하게 표현해서 좋았다. 더 기대된다.



3. 우녕인 - 빗속에서

원곡 1985년 이문세 3집. 작사가 이영훈 작곡가 이영훈

우녕인 나이 만19세. 경남 고성. K팝스타4 탈락. 고시원에서 살았었음. 


심사평. 

박진영. 이야 99점. 기대가 너무 커서 99점 높은데 좀 아쉽다. 흐르는 눈물 거기 1점 빼고는 진짜 잘 불렀다. 노래가 나를 거쳐가면 변화가 되는데 다른 사람과 같은 게 나오면 아쉽다고 하는 거다. 우녕인표 변화는 예능적 가치가 있다. 고음만 연습하자. 

양현석. 박진영 욕심이 과하다. 이 세상에는 100점 짜리가 없다. 박진영이 말한 한 번도 못본 변화를 우녕인한테 봤다. 내 마음속에는 70점 정도였다. 항상 아티스트병이 있는 것 같았는데 오늘은 기타를 내려놓고 자기가 좋아하는 재즈풍으로 바꿔서 부르니까 좋다. 이게 경쟁력이다. 내가 평소에 관심 없는 사람인데 옷을 예쁘게 입고 와서 와 이 여자가 이렇게 예뻤나 하는 충격이었다.

유희열. 내 옆에 박진영이 앉아있는 줄 알았다. 양현석이 노래들을 때 계속 으, 으윽 하더라. 우녕인 목소리에 힘이 있으니 기타를 내려놓고 노래에만 집중했으면 좋겠다. 우녕인은 자기의 보물 같은 목소리와 보컬리스트로의 재능을 몰랐나보다. 그래서 계속 다른 걸로 채우려고 한다. 목소리 자체가 곡을 해석하는 편곡능력을 가지고 있다. 목소리를 믿어라.



※ 본선 2라운드 결과 41명 합격. 3라운드 진출




[3라운드 - 콜라보레이션 미션]

어린이조와 연습생조는 심사위원들이 조를 짜주고 다른 조들은 직접 파트너 선정함.

두 팀이 대결해서 이긴 팀은 전원 합격, 진 팀은 1명 이상 탈락


1. 샤넌 유지니 : 김윤희 석지수 이채연


(목감기 조) 김윤희 석지수 이채연 - 너무 늦었잖아요

원곡 1988년 변진섭 1집. 작사 작곡 지근식


심사평.

양현석. 셋 다 이전 라운드에서 칭찬을 많이 받았다. 오늘 느낌은 파트만 나눠 부른 느낌? 새로운 전략이 없었다. 이 노래가 30년전에 나왔는데 본인들 나이가 14세 15세다. 예전 명곡을 꺼냈으면 그래도 2010년 버전으로 요즘 스타일로 바꿔부를 기회가 있었을 것이다. 너무 뻔하다. 셋 다 어리고 악기를 다루는 사람이 있었으면 편곡을 했을텐데. K팝스타 무대라 하기에는 부족하다.

유희열. 이 노래를 골랐을 때 편곡 시도는 해봤을 거라고 추측한다. 그런데 원곡의 감동을 해치고 싶어하지 않았을 거다. 그럴려면 파트를 안 나누는 게 낫다. 소절 나누는 게 너무 어색했다. 좀더 고민했어야 했다. 편곡이 안되다 보니 노래에 대해 얘기할 게 억다.

박진영. 감성전달을 제대로 하던지, 가창력을 제대로 보여주던지. 둘 다 못했다. 한 명이 충분이 자기 얘기를 표현하기 전에 사람이 바뀌고 바뀌고. 이 노래를 자기 노래로 바꿔부르는 사람이 없었다. 아쉬운 무대였다.


(샤이니 조) 샤넌 유지니 - Ain't No Other Man 에인트 노 아더 맨

원곡 2006년 크리스티나 아길레라 Christina Aguilera. 


심사평.

샤넌. 살 4~5kg 뺐다. 유지니는 저음이 강하고 난 고음이 강해서 음역대가 너무 달라서 선곡에 고민이 많이 됐다. 중간에 둘 다 독감으로 아파서 병원에 다녀옴. 

박진영. 정말 놀랍다. 샤넌의 실력과 지니의 재능이 더해졌다. 블루지한 노래들은 디 튠이라고 음정을 고의적으로 약간 틀리게 부르는데 이 디튠을 얼마나 세련되게 하느냐. 유지니의 디 튠하는 양이 정말 미칠 것 같다. 노래하는대로 그냥 녹음할 것 같다. 음악 자체가 자기 색이 있어서 건들 게 없다. 애드립 경과음이 샤넌은 그 정확도가 우리나라 가수중의 최고수준이다. 그건 유지니는 아직 못한다. 연습을 얼마나 했으면 건반치듯이 음계가 다 정확할까. 또 언니로서 지니를 리드하는 리더쉽도 돋보였다. 최고의 무대였다. 

양현석. 선곡이 힘들었다고 해서 안 어울릴 줄 알았다. 사실 이 선곡이 유지니에게는 최악의 선곡이고 샤넌에게 유리했다. 그런데 유지니가 샤넌의 리듬감을 따라와서 밑을 풍성하게 만들었다는 게 놀랍다. 샤넌은 노래를 너무 잘한다. 무대 할 때마다 더 잘한다. 계속 발전하고 있다. 샤넌은 참 독한 여자다라는 생각이 든다. 박진영이 지적한 턱도 다 고쳤고 살도 다 뺐다. 독한 여자와 느슨한 여자. 

유희열. 우리는 기계음으로 음정을 맞추는데 유지니는 끝음이 살짝 올라간다. 나라면 유지니는 하나도 안 건드릴 것 같다. 샤넌 경과음은 알파고다. 18살 샤넌과 13살 유지니가 한 팀인데 정말 좋았다. 샤넌은 고음파트, 유지니도 사이사이에 고음을 막 하더라. 지니 고음 약하지 않다. 또 둘이 대화하듯이 불렀다. 둘이 영어로 주고 받는 부분이 우리가 영감 왜불러 하는 수준이다. 한 소절 한 소절을 영어 가사 뜻을 알고 부르는 게 다른 참가자들과 다르다. 그 감정이 느껴져서 좋았다. 


심사결과 

승자 샤넌 유지니 

패자 김윤희 석지수 합격. 이채연 탈락



2. 이수민 크리샤츄 : 김혜림 민가린

박진영. 이건 현재 K팝 걸그룹을 대표하는 두 그룹이다. 이수민 크리샤츄는 섹시 카리스마, 김혜림 민가린은 귀여운 스타일이다.

유희열. 나는 귀여운 쪽이 좋다. 그렇다고 교복에 집착하는 건 아니다. 


(김가민가) 김혜림 민가린 - Somebody 섬바디

원곡 2013년 15& 디지털싱글 Somebody. 작사 심은지 작곡 심은지, Ryan S.Jhun, Antwann Frost 


심사평. 

박진영. 걸그룹이란 이런 것이죠. 걸그룹이 지켜야 할 것을 다 지켰다. 인사, 표정... 가장 중요한 건 에너지가 높았고, 노래는 음정이 노력을 보여주고 춤은 선이 노력을 보여주는데 둘이 춤선을 잘 맞췄다. 둘이 연습을 정말 많이 했다는 걸 알 수 있다. 표현력은 민가린은 14살인데 아역배우처럼 표현력이 좋다. 이 정도면 정말 잘한거다. 춤 노래 표현력 다 좋았다. 옥에 티는 김혜림 목소리가 약간 가늘다.

양현석. 15&가 JYP인데 JYP를 디스하자면 백예린 박지민이 가창력이 뛰어난데 왜 이런 노래를 부르게 했을까. 김혜림은 지금 걸그룹의 한 명으로 들어가있어도 내 눈에 띄었을 거다. 

박진영. 블랙핑크 다음에 교복 입을 거 같은데.

유희열. 와 박진영은 걸그룹 명언 제조기다. 걸그룹의 아버지다. 김혜림은 지난 번에 고음은 신계인데 춤은 악평을 받았는데 오늘은 귀여운 안무다보니 춤이 어색하지 않았다. 민가린은 노래가 아쉽고 춤은 좋다는 평을 받았는데 둘이 조합이 좋다. 그래서 걸그룹 팀 멤버가 중요하다는 걸 알게됐다. 


(나이수미츄) 이수민 크리사츄 - 피땀눈물

원곡 2016년 방탄소년단 정규 WINGS. 작사 작곡 작사Pdogg, 랩몬스터, SUGA, 제이홉, HITMAN BANG, 김도훈(RBW)


심사평. 

양현석. 아 심사 어렵네요. 김가밈가는 컨셉이 귀엽다는 게 명확했는데 나이스미츄는 많은 걸 보여줘야 한다. 가장 아쉬운 건 음정이 많이 불안했다. 이 노래는 둘이 불러선 안될 듯. 한 두명이 더 추가되어야 한다. 둘 다 본인 개인무대보다 불협화음이 났다. 크리사추 가사실수도 있었고. 준비를 많이 했는데 너무 많이 준비한 느낌? 

박진영. 걸그룹에서 제일 중요한 게 컨셉이다. 둘다 스웨그, 힙합이랑 장르가 안맞는다. 둘은 전형적인 팝이 어울린다. 사람 따로 무대 따로다. 둘이 실력발휘도 못해보고 끝난 느낌이다. 아이돌과 보컬리스트는 전혀 다르다. 우리 회사도 담당직원이 따로있다. 음정과 선이 안좋다. 연습량이 앞에 팀보다 훨씬 적었다. 

유희열. 내가 연습생을 키워본 적이 없어서 제일 객관적으로 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 노래는 앞에 팀보다 안좋았다. 무대의 기술적인 면만 놓고 보면 나이수미츄가 졌다. 그런데 스타성으로는 훨씬 뭐가 세다. (양현석 맞다) 끝나고 나서 난 되게 멋있다고 말했다. 크리샤 츄랑 이수민은 내 눈에 스타로 보인다. 월말평가로는 연습해 했겠지만 스타로 보면 아우라가 느껴진다. 그런데 오늘 여기는 오디션이다. 누군가 떨어져야 한다. 나도 결과를 모르겠다. 무대만 놓고 보면 패자인데 스타성까지 고려하면 어떤 결과가 나올까.


심사결과

승리 김가민가 

패배 이수민 합격. 크리사츄 탈락


다음주 예고. 20170108 K팝스타6 8화 본선 3라운드 



[케이밥스타6 재방송 편성표]




 K팝스타6 다시보기 동영상 풀버전 (출처 네이버 티비캐스트)

http://tvcast.naver.com/sbs.kpopstar6/playlists


‘나쁜 버릇’ 모두 고친 석지수의 ‘Love Never Felt So Good’ 

http://tvcast.naver.com/v/1345508


김예나의 개성 넘치는 매력적인 자작곡 ‘청개구리’ 

http://tvcast.naver.com/v/1345524


양현석, 김예나에 “내 덕에 좋은 곡 나왔다” 자화자찬 심사평 

http://tvcast.naver.com/v/1345532


기타 내려놓은 ‘고시원 소녀’ 우녕인의 대반전 ‘빗속에서’ 

http://tvcast.naver.com/v/1345536


겨울밤 메마른 감성을 적시는 목감기의 ‘너무 늦었잖아요’ 

http://tvcast.naver.com/v/1345549


샤넌·유지니, 시즌6 접수해버리는 무대 ‘Ain't No Other Man’ 

http://tvcast.naver.com/v/1345559


‘김가민가’ 걸그룹의 정석을 보여주는 무대 ‘Somebody’ 

http://tvcast.naver.com/v/1345595


폭발하는 ‘걸 크러쉬’ 나이수미츄의 ‘피 땀 눈물’ 

http://tvcast.naver.com/v/1345617


[미공개] 최연소 팔방미인 다크호스 가도·종섭·정민 

http://tvcast.naver.com/v/1346779


[미공개] 어린이조 5인 5색 연습실 이용 방법 

http://tvcast.naver.com/v/1346778


‘대 이변’ 크리샤츄 팀 미션 실수로 인해 ‘눈물의 탈락’ 

http://tvcast.naver.com/v/1345649


[1월 8일 예고] 심사위원들을 혼란스럽게 만드는 ‘팀 미션’ 

http://tvcast.naver.com/v/1345639



※ 좋은 가수 노래는 멜론 엠넷 벅스 지니 소리바다 올레 네이버뮤직 밀크 몽키3뮤직 카카오뮤직 애플뮤직 등 음악사이트에서 mp3 음원파일 전곡을 다운로드하세요. 노래 가사는 각 음원사이트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